티스토리 뷰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 직장인들은 자택근무가 길어지며, 온라인 화상회의 및 강의, 수업등이 어색하지 않게 당연하다는듯이 자리를 잡아갔습니다. 이 당시를 기점으로 온라인 수업과 직장인들, 스터디모임 등 회의 및 업무의 목적과 방향성에 대한, 여러가지 툴들이 있었는데요, 그 중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인 구글 클래스 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클래스 룸이란?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은 구글이 개발한 교육용 온라인 학습 관리 플랫폼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도구 및 리소스의 중앙허브 입니다. 구글 클래스 룸은 교사와 학생들 간의 협업 및 학습 자료 공유를 용이하게 만들어주며, 교육 환경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는 구글 클래스룸의 주요 기능과 특징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컴퓨터나 노트북,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이 깔려있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요기능
강의 관리
교사는 강의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으며, 강의 소식을 게시하고 학습 활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 설정으로 교사가 학생들을 초대하거나 수업코드를 쉽게 공유하여 참여시킬 수 있으며, 설정하는 시간도 몇분 걸리지 않아 간편합니다.
학생 관리
교사는 강의에 학생을 추가하고 학생들의 참여 및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종이가 필요하지 않고, 과제 워크플로우를 사용하므로 교사가 과제를 한곳에서 빠르게 생성 및 검토 채점 할 수 있습니다.
과제 및 평가
교사는 과제를 만들고 학생들에게 과제를 할당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과제를 제출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 공유
교사는 강의 자료를 업로드하고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Google 드라이브를 통해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빠른정리를 통해 학생들은 과제 페이지에서 과제를 확인 할 수 있고 문서, 사진, 동영상등 모든 자료는 구글 드라이브 폴더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클래스룸 내에서 교사와 학생들은 메시지를 보내고 논의를 할 수 있으며, 이메일 알림을 통해 중요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 관리
교사는 강의 일정을 설정하고, 과제 마감일을 관리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통계 및 보고서
교사는 학생들의 성과를 추적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강의 진행 상황에 대한 데이터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은 교육 기관과 교사에게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온라인 교육 도구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학습 관리 및 협업을 간소화하고 학습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클래스 사용 방법
1. 구글 클래스 룸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 합니다.
2.우측 상단 수업 참여하기를 클릭합니다.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수업코드가 필요합니다.
3.수업 참여하기 화면의 수업코드를 입력하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수업코드로 로그인 하는 방법
승인된 계정을 사용하세요.
수업코드는 공백이나 기호를 포함하지 않는 문자 또는 수자5~7자리여야 합니다.
과제 제출방법
1.강의 상단 수업과제 메뉴에서 제출을 원하는 과제를 클릭합니다.
2.안내보기를 클릭하여 과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과제내용과 기한을 확인하고 추가 또는 생성 메뉴에 과제를 추가합니다.
4.완료로 표시를 클릭하여 과제 제출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과제 제출 취소 방법
과제를 잘못 제출한 경우 제출 취소버튼을 클릭해서 과제 내용을 수정하여 다시 제출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