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야토병'프란시셀라 툴라렌시스(Francisella tularensis)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이 병은 주로 야생 동물, 특히 토끼와 설치류를 통해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반응형

 

야토병은 감염 경로와 증상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그 형태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아래에서 원인 및 전파경로, 증상, 예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야토병 원인 및 전파 경로

🎈감염 경로

⚡ 곤충 물림: 진드기나 모기에 물려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직접 접촉: 감염된 동물의 조직, 혈액, 분비물과 접촉할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공기 전파: 감염된 동물의 조직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긴 에어로졸을 흡입할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음식물: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할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고위험군

농부, 사냥꾼, 동물 조련사 등 동물과 직접 접촉하는 직업군 및 야외 활동이 잦은 사람들

 

 

📌야토병 증상

 

야토병의 증상은 감염 경로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데요, 일반적으로 감염 후 3-5일(최대 14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래 증상들이 의심된다면 서둘러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궤양림프절형(Ulceroglandular)

가장 흔한 형태로, 진드기나 모기에 물리거나 감염된 동물과 접촉 후 피부에 궤양이 생기고 림프절이 부어오릅니다.

 

림프절형(Glandular)

궤양 없이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형태입니다.

 

안구림프절형(Oculoglandular)

눈에 감염되어 결막염, 부종, 통증이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728x90

 

인후편도형(Oropharyngeal)

오염된 음식을 섭취했을 때 나타나며, 인후통, 편도 부종, 림프절 부종 등이 발생합니다.

 

장형(Intestinal)

매우 드물며, 오염된 음식을 섭취했을 때 나타납니다. 복통, 설사, 구토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폐형(Pneumonic)

에어로졸을 흡입했을 때 발생하며, 기침, 가슴 통증, 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신형(Typhoidal)

매우 드물지만, 전신에 걸쳐 발열, 무기력, 체중 감소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납니다.

SMALL

 

📌 야토병 예방

 

곤충 물림 예방: 진드기나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방충제를 사용하고 야외 활동 시 환경에 맞는 적절한 옷을 입습니다.

 

동물 접촉 주의: 야생 동물과 접촉을 피하고, 동물의 사체를 처리할 때는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음식과 물 관리: 오염된 음식과 물을 피하고, 철저히 조리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야토병은 드물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대부분 완치할 수 있는 병입니다. 야외 활동 시 예방 조치를 철저히 하여 감염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식중독의 원인 종류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무서워요 필독!!!"

탈수 증상 원인 대처법 예방조치 "뜨거운 여름 미리 대비하세요!!"

728x90
반응형
LIST